BELIEF

세계의 다양한 신앙과

그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


포브스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유명인사 100 인 중 한 명인 오프라 윈프리가 직접 소개하는 <오프라 윈프리의 Belief>는 다양한 믿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자신의 주위와 세상과 소통하며 지내는지에 대해 그려내는 역사적인 프로그램이다. 오프라 윈프리가 이 프로그램의 진행자를 맡았으며 ‘믿음’에 대해 일곱 가지의 주제로 나눠 세상에서 가장 영적인 여정으로 시청자들을 초대한다. 선명하고 감성적인 이야기들로 시청자들의 마음으로 전달되는  “빌리프”는 이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믿음과 영적 수행을 비추어주며 그 믿음의 관계 속에서 인간들이 어떻게 결속되어 있는지 배워보는 시간을 제공한다. 보편적으로 알려진 종교가 아닌 저 머나먼 곳, 또는 이전까지 카메라가 닿지 않았던 곳에서 가지고 있는 다양한 믿음들을 속속히 보여주며 그들의 강인한 신념 또한 들여다 볼 수 있다. 각 에피소드 별로 나오는 영적인 여정을 걷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물론 그들의 영적인 공간까지도 보여준다. 구원을 받기 위해 성수에 뛰어드는 사람들이나 가파른 산을 보호 장비 없이 오르며 자신의 믿음을 시험하는 자들을 보면서 믿음의 어떤 점이 이들을 이토록 강인하게 만들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으며, 고대 시대에 행해졌던 치료법들을 통하여 자신의 질병을 치유하고자 하는 기적을 찾는 한 여인의 이야기를 다루며 고대 시대에 행해진 의식들을 되돌아 볼 수 있다. 또한 밤의 별을 헤아려 5 만년의 역사와 전통을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후손들에게 물려 주는 이야기부터 자신의 아들을 살해한 범인과 1:1 대면하게 된 엄마의 이야기까지 이 프로그램은 신념을 시험하고 신념을 만들어가는 자들의 이야기들이다.
이 모든 이야기들은 이 질문에서부터 시작한다. “당신은 무엇을 믿는가?”
<오프라 윈프리의 Belief>는 수차례의 수상 경력이 있는 하포 스튜디오와 파트 2 가 공동 제작했으며 오프라 윈프리 본인이 총괄 피디로 제작을 맡아 더욱 더 화제를 몰고 있다.


 

오프라 윈프리

미국의 여성방송인 오프라 윈프리는 20 년 넘게 낮 시간대 TV 토크쇼 시청률 1 위를 고수해 왔던, '오프라 윈프리 쇼'의 진행자로 유명하다.  오프라 윈프리는 1954 년 1 월 29 일 미시시피주에서 사생아로 태어나 9 세 때 사촌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마약에 빠지는 등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1986 년부터 2011 년 5 월까지 미국 CBS-TV 에서 '오프라 윈프리 쇼'를 25 년간 5,000 회 진행하면서, 미국 내 시청자만 2,200 만 명에 달하고 세계 140 개국에서 방영되었던 '토크쇼의 여왕'이 되었다. 이후 잡지ㆍ케이블 TV ㆍ인터넷까지 거느린 하포(Harpo: Oprah 의 역순) 주식회사를 창립한 회장이 되었다.
흑인 최초의 <보그(Vogue)>지 패션 모델이 되기도 했으며 1991 년 달리기를 통해 107 ㎏이던 몸무게를 2 년 만에 68 ㎏으로 줄여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녀의 성공기는 '인생의 성공 여부가 온전히 개인에게 달려 있다'는 '오프라이즘(Oprahism)'을 낳기도 했다.
윈프리는 2003 년 초 실시된 해리스 여론조사에서 1998 년과 2000 년에 이어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TV 방송인으로 꼽혔으며 흑인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로부터 재산 10 억 달러 이상의 부자 중 한 사람으로 지목됐다. 이후 2012 년까지 4 년 연속 <포브스>의 '고수익 유명인' 1 위에 오르며, 미국 내 유명인사 중 최고의 연 수입을 달성했다. 2011 년 5 월부터 2012 년 5 월까지 오프라 윈프리는 1 억 6500 만 달러(약 1872 억 원)의 수입을 벌어들였다.
또한 2011 년 1 월 자신의 하포 주식회사에서 디스커버리 채널과 합작 투자한 케이블 채널 '오프라 윈프리 네트워크(OWN)'를 설립하기도 했다. 2012 년 1 월부터는 OWN 에서 '오프라 넥스트 챕터(Oprah's Next Chapter)'라는 새로운 토크쇼의 진행자로 나섰다.
2005 년 국제 에미상 방송인상과 2012 년 아카데미 시상식 평생공로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2008 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대선캠프에 참가해 선거운동을 펼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