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티 잡스

dirtyjobs

직업을 바꿀가 고민중이라면?
<더러운 직업들>을 눈여겨보자!
별난 직업들을 소개해 에미상 후보에 오른 디스커버리 채널의 <Dirty Jobs With Mike Rowe>

장래성 없는 직업 때문에 고민하는가? 새로운 직업을 꿈꾸는가? 다음 직업을 찾아보기 위해 구인광고란을 뒤져본 게 얼마 전이라고? 그렇다면 디스커버리 채널이 제안하는 직업들을 살펴보심이 어떠한지?

도로 위 동물 시체 수거원: 쌩쌩 달리는 차들의 위험을 무릅쓰고 죽어서 냄새나는 온갖 동물들을 치우는 장시간 노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야외에서 일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동물우리 청소원: 도시의 동물원에 사는 동물들의 건강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엄청난 분량의 동물 배설물에도 끄떡없는 강한 비위가 필요하고 이따금 심술부리는 고릴라를 피할 수 있어야 한다.

독성이 있는 새똥을 치우고, 악어가 우글거리는 물속에 들어가 골프공을 줍고, 말의 인공수정을 돕는 일을 할 기회를 누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니 그보다, 그런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렇다면 세상에서 가장 더러운 곳들로 뛰어들 독특한 사람이 필요한데, 이 성격 좋은 실험맨 역할에 <더러운 직업들> 진행자인 마이크 로보다 더 나은 사람은 없을 듯하다. 마이크는 다른 사람들이 기피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평범한 남녀들의 조수로 일하면서, 드러나지 않는 영웅들의 세계에 찬사를 바칠 직접적인 방법을 발견하고, 그 과정에서 웃음 이상의 것을 얻는다.

 <더러운 직업들>은 디스커버리 채널의 새 시리즈로, 가장 생각하기 힘든--그러나 반드시 필요한--방법으로 생계를 잇는 노동자들을 소개한다. 자동차 사고로 죽은 동물을 치우는 전문가들부터 박쥐 생물학자, 닭의 성별을 감별하는 전문가까지, <더러운 직업들>에서는 평범한 직업 세계 너머의 세계를 비춰본다.

<더러운 직업들>에서는 매주, 용감한 진행자이자 신참 직업인인 마이크 로가 고된 노동을 하는 남녀 집단들을 시청자에게 소개한다. 그들은 일상적으로 주어진 일을 위해 두려움과 위험, 때로는 악취를 감내하는 고된 노동을 한다. 마이크는 방울뱀 땅꾼, 생선 가공업자, 꿀벌 제거원 등 무조건 해야 하는 이색 직업에 종사하는 여러 전문가들과 나란히, 문제의 직업에서 하는 일들을 하게 된다. 지극히 사람 좋은 마이크는 아이오와의 돼지들에게 미끌미끌한 여물을 주고, 죽은 지 닷새 된 도로 위의 동물을 치워 쓰레기 소각장으로 옮기는 일이 모두 정직한 일상의 일들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우리의 마이크가 이런 <더러운직업들>에 뛰어들어 흙먼지와 오물들, 그밖에 썩 좋지 못한 것들과 씨름하는 과정을 함께 해보자. 비나 진눈깨비, 코를 찌르는 악취에도 아랑곳없이, 그는 세계에서 가장 더러운 직업들을 파헤친다. 우리가 무슨 설명을 하든, 시청자 여러분이 직접 보는 것이 낫다. <더러운직업들>에서 빠져나올 때에는 단지 낯선 직업의 일들을 엿보는 것 이상의 것을 얻게 될 것이다. 또한 여러분은 여러분의 일상을 더욱 안전하고, 더욱 편안하고, 더욱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종종 불쾌하기 짝이 없는 그 모든 일을 떠맡은 사람들을 새롭게 이해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그리고 마이크 로가 정말 더러운 사람이라는 것도 부정할 수 없게 된다. 이번 10월과 11월에 방송될 에피소드 속에서 마이크의 <더러운직업들>을 살펴보면 안다.

● 박쥐 동굴 청소부
마이크는 세계에서 가장 질 좋은 비료의 원료인 박쥐 똥을 모으는 동굴을 방문한다. 그는 메이저 리그 야구 뒤에 숨은 더러운 비밀을 발견하고 생선공장을 방문해서 해산물들을 자세히 살펴보게 된다.

● 벌레똥 농부
이번 에피소드에서 마이크는 진흙탕 냇물 바닥을 훑으면서 모든 메기의 할아버지를 찾는다. 그리고 지하의 저평가된 세계인 정화탱크를 용감하게 탐험한다. 아울러 벌레똥을 전문으로 키우는 농장을 찾아간다.

● 도로 위 동물 시체 수거원
마이크는 물에 빠진 골프공을 찾기 위해 악어가 우글거리는 물속으로 잠수한다. 이어서 최고 경주마들의 탄생에 산파역을 한다. 그리고 도로 위의 죽은 동물들을 치워 자동차 안전운행을 돕는 전문가들을 따라간다.

● 차이나타운 쓰레기 수거원
마이크는 쓰레기 수거원의 책임을 떠맡고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의 차이나타운 거리들로 향한다. 또한 상어 생물학자 그레그 스코맬을 돕기 위해 상어가 나타나는 매사추세츠 앞바다로 용감히 향한다. 이어서 뉴욕 메드포드 폐차장에서 자동차 기술자 및 엔진 분리 기사로 활약한다.

● 하수도 관리인
마이크는 하수도 관리인의 방수 신발을 신고 바퀴벌레와 쥐가 들끓는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의 하수구로 들어간다. 이어서 하수구가 막혀 일어난 브루클린 화장실 폭발사고 이후 현장 청소 작업을 돕는다. 진행자 마이크는 또한 철거 회사에 들어가 아이오와 주 디모인 주 시내에 있는 역사적인 건물을 콘도미니엄으로 만들기 위한 고된 준비 작업을 맡는다.

● 돼지 농장원
마이크는 아이오와 돼지 농장에서 농부의 신발을 신고 수백 마리 더러운 돼지들에게 먹이를 주고 우리를 청소하며, 갓 태어난 어린 돼지들을 돌보는 일에 도전한다. 이어서 뉴욕 시의 거리를 치우는 임무를 맡은 청소원들과 합류하고 마지막으로 뉴욕 시에서 질병의 온상이 되는 더러운 비둘기 똥을 치우는 일을 맡은 비둘기 똥 전문가 팀에 합류한다.

● 병아리 감별사
머리 맥머리 부화장에서는 금요일마다 8,000마리가 넘는 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오는데, 마이크가 맡은 일은 이들을 남녀 성별을 가려 정리하는 것! 마이크는 또 버몬트의 롱트레일 양조회사에서 맛있는 맥주를 만드는 비법을 배운다. 이어서 굴 껍데기를 까는 일을 돕고 훌륭한 맛이 나는 굴들의 후손을 양식하기 위해 굴 껍데기 암초를 만드는 일을 한다.

마이크가 맡은 그 밖의 <더러운 직업들>

● 벡스콘 도포원
● 조류 토사물 연구원
● 슬러지 청소원
● 칠면조 사육자
● 타조 사육자
● 버섯 재배자
● 지붕에 뜨거운 타르 도포원
● 악어 사육자
● 치즈 제조업자
● 배관공
● 새우잡이
● 흰개미 박멸기사
● 바이오디젤 맨
● 카지노 식료품 재활용업자
● 초소형 녹조류 맨
● 행사용 부유물 철거업자
● 굴뚝 청소부
● 쓰레기 구덩이 기술자